광고
광고

(칼럼) 경기도 대형공연장 민관합동안전점검 가동

김창석 국장 | 기사입력 2019/11/07 [11:00]

(칼럼) 경기도 대형공연장 민관합동안전점검 가동

김창석 국장 | 입력 : 2019/11/07 [11:00]

  

경기도가 동절기 맞아 대형공연장 및 청소년수련관 안전점검을 11.5~12.9일까지 민관합동안전점검을 도내 대형공연장 12, 청소년수련시설 8곳 등 20곳이 대상이다. 점검에는 건축, 기계, 소방, 전기, 가스 분야 안전관리자문단과 함께 민관합동 안전점검은 물론 주요구조부 균열, 무대장치 낙하예방 고정상태 점검 등 안전사고 사전예방을 전제로 하고 있다. 이는 경기도가 콘서트, 공연 등 각종 행사가 집중되는 동절기를 맞아 다음달 9일까지 도내 공연장과 청소년수련관 등 20개소를 대상으로 민관합동안전점검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6일 밝혔다. 점검대상은 경기도문화의전당(수원), 경기도국악당(용인), 성남아트센터, 의정부예술의 전당 등 도내 10개 시·군 내 대형공연장 12개소와 8개 시·군 내 청소년 수련시설 8개소 등이다.

 

이번 점검에서 도는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안전관리자문단과 시·군 관계자 등과 민간합동점검반을 구성해 건축, 기계, 소방, 전기, 가스 등 전 분야에 걸친 점검을 실시할 계획이다. 한대희 경기도 안전특별점검단 단장은 동절기, 해빙기, 우기 등 재난 취약시기별로 다중이용건축물 등 각종시설물에 대한 긴급점검을 통해 재난사고 사전예방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점검 및 관리를 통해 각종 사고 위험으로부터 도민들의 안전을 지켜나갈 계획이라고 전제했다. 아울러 문화체육관광부에 따르면 지난 2016년부터 지난해 9월까지 전국에서 발생한 공연장 관련 사고는 총 10건으로 사망자 1명과 부상자 13명을 포함, 14명의 인명피해가 발생한 바 있다.

 

주요 점검사항은 건축물 기둥슬래브  주요구조부, 외벽 타일석재, 마감재의 균열과 변형 등 위험요인, 무대상부의 무대막 장치, 조명기구, 기계장치 등 낙하예방 고정상태, 이용객 긴급 상황 대비 피난시설·대피로 유지상태, 화재예방 관련 소방시설 관리상태, 시설물안전 법, 공연법, 청소년 활동 진흥법에 따른 안전점검 및 관리실태 등이다. 도는 이번 점검에서 위험사항이 발견될 경우, 재난안전 법에 따른 안전조치명령을 통해 적절한 안전조치가 이뤄지도록 한다. 재난 및 안전관리기본법(災難-安全管理基本法) 3조 이 법에서 사용하는 '재난'이란 국민의 생명·신체·재산과 국가에 피해를 주거나 줄 수 있는 것으로서 태풍·홍수·호우·강풍·풍랑·해일·대설·낙뢰·가뭄, 지진·황사·적조, 그밖에 이에 준하는 자연현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재해·화재·붕괴·폭발·교통사고·화생방 사고·환경오염 사고이다.

 

그 밖에 이와 유사한 사고로 발생하는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규모 이상의 피해와 에너지·통신·교통·금융·의료·수도 등 국가 기반 체계의 마비와 전염병 확산 등으로 인한 피해이다. 이번 점검기간 중 도내 시군 곳곳에서는 공연장 23개소와 청소년수련관 27개소 등 50개소에 대한 시군 자체 점검도 함께 실시될 예정이다. 유형별 사고발생 현황을 보면 관객, 출연자, 스태프 등의 추락’ 5, 무대장치, 조명기구, 구조물의 낙하’ 3, 무대세트 전도’ 1, 무대장치 충돌’ 1건 등이다. 아울러 합동점검에 절기 대비 콘서트, 공연 등 각종 행사가 많은 대형 공연장청소년수련관 시설물에 대한 재난사고 예방을 위해 긴급안전점검을 실시하는 것은 재난안전법 제30(재난예방을 위한 긴급안전점검 등)의 관련 근거라고 본다.

 

주요 점검사항을 살펴보면 시설물 안전 및 유지관리계획 수립시행, 안전점검 및 안전조치 이행 및 조치결과, 공연법관련 재해대처계획, 무대시설의 안전진단 등 안전관리 이행 및 조치결과, 청소년활동진흥법 관련 수련시설 종합 안전점검 이행 여부 및 조치결과, 실내건축의 구조·시공방법 등의 기준 적용 여부 등이다. 또한 주요 구조부(슬래브, 기둥, 보 등)외벽지붕의 변위, 탈락, 균열 등 위험 요인, 무대상부 조명기구, 무대장치 낙하예방 고정상태 및 구조물 안전상태, 관람객 대피, 이동통로 관리상태 및 전기·가스 분야 안전관리 실태, 화재에 대비한 방화구획, 피난시설대피로 유지 및 소방시설관리 상태 등이 관건이다. 앞으로 지적되는 사항으로 해당 에 보수 등 재난안전법에 따라 안전조치명령토록 조치로 유지관리는 조치결과에 대해 FMS(시설물통합정보시스템) 입력 및 지속하는 관리로 이를 제도 개선하도록 법령, 지침, 기준 등 불합리한 제도개선 발굴 및 관계기관 건의가 관건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